"Loading..."
우측 광고배너 열기
쥐,바퀴 농장의 고민 깔끔하게 해결해드립니다. 지비에스 경북종돈 내 농장 내가 지킨다 한돈자조금위원회 도드람한돈 가람이엔지 마이다스 돼지 백신접종 스트레스 완화제, 안티 VS-2, 국립수의과학검역원 공동개발 및 특허 출원 CJ 다산 임신/포유 (주)동남테크 퓨리나 올인한국 쥐 완전 박멸! 구서,구충 방역전문! 바퀴벌레 박멸! 스타방역공사 피그하우징

홍보/뉴스

배너광고

최근이슈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1년 2개월만에 ASF 희생농가 재입식 시작

작성일 2020-11-25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다운로드 [20.11.25] 보도자료_1년 2개월만에 asf 희생농가 재입식 시작.hwp
첨부파일 다운로드 KakaoTalk_20201124_102558086_08.jpg

100


1년 3개월만에 ASF 희생농가 재입식 시작
1124일부터 제1검정소 등 환적장 통해 후보돈 재입식
113개월만에 9가지 방역시설 갖추고 사전검사 거쳐 철저한 방역 속에 실시
 
 

북부권역 종돈 재입식 현수막을 건 돼지 이동트럭
 
 

ASF(아프리카 돼지열병) 발생으로 인해 예방적 살처분수매 농가의 재입식이 113개월만에 드디어 이루어졌다. 첫날인 1125일에는 5농가 495두의 어미돼지가 입식되었다. 2019917일 첫 확진·살처분으로부터 무려 434일만의 일이다.

대한한돈협회 하태식 회장은 ”12개월만에 이뤄진 재입식 소식에 전국의 모든 한돈농가들과 함께 피해농가들이 다시 희망과 용기를 갖고 안정적인 농장경영으로 되돌아가길 기원하고 응원한다고 밝혔다.

 
# 울타리 등 8대 의무방역시설 설치, 정부합동점검 완료 농가 대상 재입식
 
정부는 1124일부터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살처분에 참여한 양돈농가 중 강화된 방역시설을 모두 갖춘 농가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재입식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재입식 대상은 중점방역관리지구 지정에 따른 의무 방역시설 설치, 농가 내외부 세척·소독, 자가 점검, 시군 점검, 정부합동점검 등의 절차를 모두 완료해 방역태세를 철저히 갖춘 양돈농가다.
 
10월 개정·시행된 가축전염병예방법 시행규칙에 따라 양돈 농가들은 외부 울타리, 내부 울타리, 출입문, 방역실, 전실, 외부 입출하대, 물품 반입시설, 방조방충시설, 폐기물보관시설 등 강화된 9대 중점방역관리지구 방역 의무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그동안 살처분수매 농가는 원활한 재입식을 위해 철저한 방역원칙을 준수하는 한편,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대한한돈협회, 경기북부 비상대책위원회, 양돈수의사와 합동으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 강화된 방역시설에 대한 농장 적용방안 매뉴얼을 마련하고 농가 대상 준비교육을 실시하는 등 재입식을 위해 만전을 기해 왔다.
이에 따라, 경기 북부 재입식 농가들은 정부의 방역 의무시설 외에도 자체적으로 농장 출입자에 대한 샤워 및 환복이 가능한 샤워실까지 모두 갖추었다.
 
정부는 지난 10월 초 재입식을 한차례 추진하려 했지만, 당시 강원 화천에서 ASF 발병 멧돼지가 발견돼 잠정 보류했다가 이번에 재입식 절차를 재개하게 된 것이다.
 
# 연천지역 14개 농가 시작으로 재입식 재개
 
재입식은 우선 모든 절차를 완료한 연천지역 양돈농가 14곳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재입식 시에도 ASF 재발방지를 위한 철저한 방역조치에 따라 진행된다. 재입식 농가에 후보돈을 보낼 종돈장의 출입차량은 반드시 4단계 소독을 거친다
 
타 시·도에서 돼지를 구입할 때에는 경기 남부지역에서 지정된 차량으로 환적장에서 옮겨싣기 후 북부로 이동해야 한다경기북부로 진입하는 모든 가축운송차량은 운송차량 신고 후 차량에 부착된 차량무선인식장치(GPS)를 통해 위치추적 관리가 이뤄진다. 또 재입식 농가는 14일간 격리한 뒤 매일 임상예찰을 해 이상 여부를 담당 방역기관에 보고해야 한다.
 
일단 환적장은 11245농장(10495)를 시작으로 124일까지 모두 후보돈 2천여두의 환적이 예정되어 있는 상황으로 주로 연천지역 농가들이다. 해당 후보돈은 전남 영광을 비롯해 경북 문경, 강원 평창, 충북 진천, 경북 구미, 전남 해남, 세종 등 여러 곳으로 다양하다. 앞으로 경기북부지역 농장에 인공수정용 정액을 공급할 AI센터인 북부유전자의 웅돈들도 포함되어 있다.
 
환적현장에서 만난 연천지역 농가는 정말 학수고대하던 재입식이 이뤄져 그저 꿈만 같다. 다시는 이와 같은 고통스럽고 불행한 일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하며 아울러 재입식을 위해 힘써 준 모든 이들에게 감사함을 표시하기도 했다.
 
대한한돈협회 하태식 회장은 학수고대하던 재입식이 13개월만에 시작되었다. 지난해 9ASF 발생 이후 피해농가들의 아픔과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 ”전국의 모든 한돈농가들과 함께 피해농가들이 다시 희망과 용기를 갖고 안정적인 농장경영으로 되돌아가길 기원하고 응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돈협회는 재입식 농가들의 원활한 어미돼지 공급을 위해서 지난 1123일 전국 지부에 문서를 보내 입식지역 외 농가들은 한시적으로 어미돼지 입식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환적장에서 이동트럭으로 돼지를 옮겨싣는 모습
 

환적장에서 이동트럭으로 돼지를 옮겨싣는 모습
 

환적장에서 이동트럭으로 돼지를 옮겨싣는 모습
 

환적장에서 이동트럭으로 돼지를 옮겨싣는 모습
 

환적장에서 이동트럭으로 돼지를 옮겨싣는 모습
 

환적장에서 이동트럭으로 돼지를 옮겨싣는 모습
 

환적장에서 이동트럭으로 돼지를 옮겨싣는 모습
 

환적장에서 이동트럭으로 돼지를 옮겨싣는 모습
 

환적장에서 이동트럭으로 돼지를 옮겨싣는 모습
 

환적장에서 이동트럭으로 돼지를 옮겨싣는 모습
 

목록
다음게시물 영양사 대상 ’한돈 뒷다리살 레시피 공모전’ 수상작 발표
이전게시물 한돈협, ASF 피해농 원활한 재입식 위한 후보돈 입식 자제 캠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