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식육가공품 시장 ‘15년 이후 연평균 8.9% 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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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20-11-10 | 작성자 | 관리자 | ||||||||||||||||||||||||||||||||||||||||||||||||||||||||||||||||||||||||||||||||||||||||||||||||||||||||||||||||||||||||||||||||||||||||||||||||||||||||||||||||||||
첨부파일 | 다운로드 식육가공품 시장 2015년 이후 연평균 8.9% 성장, 보도자료(11.11, 조간).hw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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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육가공품 시장 ‘15년 이후 연평균 8.9% 성장 - 가정간편식(HMR) 제품 다양화, 1인 가구 증가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 - << 주 요 내 용 >> ◈ (국내시장) ’18년 기준, 식육가공품 생산규모는 5조 6천억원으로 ‘15년(4조 3천억원) 이후 연평균 8.9% 증가 ㅇ HMR 제품 다양화, 1인 가구 및 캠핑 인구 증가 등으로 양념육류, 소시지류, 건조저장육류 등 생산 증가 * ‘18년 생산액(전년대비) : 양념육류(양념육, 돈가스, 갈비가공품 등) 3조 3,285억(10.5%↑), 소시지류 5,345억(5.8%↑), 건조저장육류(육포 등) 1,097억(3.3%↑) ◈ (세계시장) ’19년 세계 식육가공품 시장규모는 4,237억 달러로 ‘15년 이후 연평균 2.4% 지속 성장 ㅇ 국가별 규모는 미국 1,066억달러(전체 시장의 25.2%), 중국 517억 달러(12.2%), 독일 286억 달러(6.7%) 순이며 우리나라는 39억달러로 19위 ㅇ 세계 식육가공품 시장은 저염·저당 프리미엄 브랜드 출시, 클린라벨에 대한 관심 증가 및 매콤한 육가공품 수요 증가 추세 ㅇ ’19년 우리나라의 식육가공품 수출액은 2,046만달러로 최근 미국, 필리핀으로 수출 증가 추세 ◈ (소비행태) 식육가공품 중 소비자가 주로 구입하는 품목은 햄류(28.8%), 소시지류(28.2%), 베이컨류(10.2%) 순임 << 세 부 내 용 >>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2020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 : 식육가공품」를 발간하였다. * 식육가공품 : 햄류, 소시지류, 베이컨류, 건조저장육류(육포 등), 양념육류(양념육, 미트볼, 돈가스 등) 식육추출가공품(육수, 삼계탕 등), 식육함유가공품 등 ㅇ 이번 보고서는 식육가공품의 시장개요, 원료수급 현황, 생산 및 수출입 현황, 유통 및 판매구조, 소비자 동향 및 트렌드 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 (국내시장) ‘18년 식육가공품의 생산액은 전년 대비 2.4% 증가한 5조 6천억원으로 ’15년(4조 3천억원) 이후 연평균 8.9% 수준으로 성장하였다. <식육가공품 생산 및 출하 규모>
* 자료 :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처 ㅇ 1인 가구 및 캠핑 인구 증가, 가정간편식(HMR) 제품 증가로 양념육류, 소시지류, 건조조장육류, 식육함유가공품 생산액은 증가하였고, ㅇ 대체제품 증가에 따른 수요 감소로 햄류, 식육추출가공품, 베이컨류의 생산은 감소하였다. * ’18년 식육가공품 생산액 : (증가) 양념육류 33,285억(10.5%↑), 소시지류 5,345억(5.8%↑), 식육함유가공품 1,116억(28.9%↑), 건조저장육류 1,097억(3.3%↑) / (감소)햄류 10,242억(10%↓), 식육추출가공품 3,854억(22.5%↓), 베이컨류 1,200억(11.7%↓) <식육가공품 품목별 생산액 규모>
* 자료 :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처 □ (세계시장) ’19년 세계 식육가공품 시장규모는 4,237억 달러로 ‘15년 이후 연평균 2.4% 지속 성장하였다. * 자료 : GlobalData(2020). Global Market Data ㅇ 국가별 규모는 ’19년 기준 미국이 1,066억달러로 전체 시장의 25.2%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517억 달러(12.2%), 독일 286억 달러(6.7%) 순이며 우리나라는 39억 달러로 19위를 기록했다. - 품목별로는 햄·소시지 시장이 1,543억 달러(36.5%), 냉장식육가공육(버거, 미트볼 등) 689억 달러(16.3%), 조리식품 618억 달러(14.6%) 순으로 큰 시장 규모를 보이고 있다. ㅇ 최근 세계 식육가공품 시장은 저염·저당 프리미엄 브랜드 출시가 활발하며,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선호로 클린라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 또한, 소금·후추 등 전통적 양념에서 벗어나 매콤한 육가공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한 손으로 먹기 쉬운 핑거 푸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 (우리나라 수출입) ’19년 기준, 우리나라의 식육가공품 수출액은 2,046만 달러이며, 수입액은 5,532만 달러 수준이다. ㅇ 유형별로는 햄(398만 달러, 전년대비 17.0%↑), 소시지(438만 달러, 15.8%↑), 건조저장육류(94만 달러, 14.8%↑) 수출이 증가하였으나, 식육추출가공품 수출은 감소(1,117만 달러, 9.5%↓)하였다. ㅇ 국별로는 ‘15년 기준 최대 수출국이었던 대 중국 수출량은 감소한 반면, 미국, 필리핀으로 수출이 증가하였다. - 특히, ‘18.1월 수출 검역협상이 타결되면서 필리핀으로 햄, 소시지, 삼계탕 등 수출이 크게 증가하였다. * 대 필리핀 수출액 : (’16) 470천달러 → (’17) 574 → (’18) 562 → (’19) 1,678 ㅇ 수입의 경우, 미국으로부터 소시지의 수입이 증가한 반면, 햄(미국·덴마크)과 육포(호주) 수입은 국내 HMR 식육가공 제품 다양화로 전년 대비 감소했다. * ‘19년 수입액 : 소시지 3,977만 달러(7.6%↑), 햄 1,323만(7.4%↓), 육포 233만(5.4%↓) <식육가공품 수출입 현황>
□ (소비행태) 온라인 소비자 조사 결과, 소비자는 식육가공품 중 햄류(28.8%), 소시지류(28.2%), 베이컨류(10.2%)를 주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소비자 500명 대상 식육가공품 구매 및 소비행태에 대해 온라인 조사 실시 ㅇ 자녀가 있는 가구에서는 햄, 소시지 구입이 많고, 미혼 독립 가구는 햄류와 베이컨류를 주로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ㅇ 코로나19 발생 이후 소시지류·햄류 구입율은 ‘19년 대비 각각 32.4%, 30% 증가하였다. ㅇ 햄·소시지·베이컨 구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맛·품질(24.4%), 브랜드·제조사(12.8%), 고기함량(12.8%), 원산지·원재료(9.5%) 순으로 조사되었다. □ 식육가공품 세분시장 현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식품산업통계 정보시스템(www.aTFIS.or.kr)에 게재된 『2020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 식육가공품 시장』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 2020. 11.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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