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2021년 외식 경향(트렌드) 발표 |
|||
---|---|---|---|
작성일 | 2020-11-26 | 작성자 | 관리자 |
첨부파일 | 다운로드 [농식품부 보도자료] 농식품부, 2021년 외식 경향(트렌드) 발표(11.25. 조간)1.hwp | ||
100 |
|||
농식품부, 2021년 외식 경향(트렌드) 발표 - ’21년 외식 경향 핵심어로 ’홀로만찬’, ’진화하는 그린슈머‘, ’취향 소비’, ’안심 푸드테크‘, ’동네 상권의 재발견‘을 선정·발표 - << 주 요 내 용 >> ◈ 2021년 외식 경향 핵심어 * 빅데이터 분석 및 외식 관련 전문가 20명, 소비자 2,000명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 ㅇ (홀로 만찬) 1인 가구 증가 및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확산된 혼밥 문화와 다앙한 1인용 배달음식 출시 등으로 혼자서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식사를 선호하는 경향 ㅇ (진화하는 그린슈머) 윤리적 가치에 따라 소비를 결정하는 가치소비가 늘어나면서, 소비자가 친환경 포장재 사용, 대체육 소비, 채식주의 등을 추구하는 경향 ㅇ (취향 소비) 소비자 취향에 따른 체험소비와 구독서비스 이용, 복고풍의 재유행, 이색 식재료 조합과 음식과 패션 브랜드 간 조합 등을 선호하는 경향 ㅇ (안심 푸드테크) 편리한 외식소비와, 위생·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비대면 예약·주문·배달·결제 등의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는 경향 ㅇ (동네상권의 재발견) 코로나19 등으로 인하여 거주지 인근의 배달 음식점 등 식당 이용이 늘어나면서 동네 맛집, 동네 상권 등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하는 경향 << 세 부 내 용 >>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2021년 외식 경향(trend)을 이끌어갈 핵심어(keyword)로, ‘홀로 만찬’, ‘진화하는 그린슈머’, ‘취향 소비’, ‘안심 푸드테크’, ‘동네 상권의 재발견’을 선정하고, 2021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를 통해 발표한다. * 11월 26일(목), 13:00 ~ 18:00, 서울 aT센터 및 온라인 ㅇ 농식품부는 2014년부터 외식 경향(trend) 정보 제공을 통해 외식업 경영자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돕고, 소비자와의 소통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 이번에 발표하는 5개 핵심어는 외식문화·소비성향·영업전략 등과 관련된 단어 1,423개를 수집하고, 그 중 문헌조사와 전문가 설문조사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된 20개 단어에 대해 소비자(2,000명)와 전문가 대상 설문 조사를 거쳐 최종 선정되었다. ㅇ ‘홀로 만찬’은 1인 가구 증가 및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확산된 혼밥 문화와 다앙한 1인용 배달음식 출시 등으로 혼자서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식사를 선호하는 외식 경향을 말한다. ㅇ ‘진화하는 그린슈머’는 환경보호, 동물복지 등 윤리적 가치에 따라 소비를 결정하는 가치소비가 늘어나면서, 소비자가 친환경 포장재 사용, 대체육 소비, 채식주의 등을 추구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ㅇ ‘취향 소비’는 ‘80년부터 ’04년생 소비자 중심으로 취향에 따른 체험소비와 구독서비스 이용, 복고풍의 재유행, 이색 식재료 조합과 음식과 패션 브랜드 간 조합 등을 선호하는 경향을 뜻한다. ㅇ ‘안심 푸드테크’는 편리한 외식소비와, 위생·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비대면 예약·주문·배달·결제 등의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는 현상을 뜻한다. ㅇ ‘동네 상권의 재발견’은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거주지 인근의 배달 음식점 등 식당 이용이 늘어나면서 동네 맛집, 동네 상권 등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 또한, 농식품부는 2020년도의 외식 소비행태 조사 결과도 발표한다. ㅇ 올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음식(중복응답)은 방문외식의 경우 한식(75.4%), 배달외식은 치킨(55.0%), 포장외식은 패스트푸드(42.3%)로 조사되었다. * 외식으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음식 - 방문(1-2-3위) : (’18) 한식-구내식당-중식 → (‘19) 한식-패스트푸드-구내식당 → (’20) 한식-패스트푸드-제과제빵류 - 배달(1-2-3위) : (’18) 치킨-중식-패스트푸드 → (‘19) 치킨-중식-패스트푸드 → (’20) 치킨-중식-한식 - 포장(1-2-3위) : (’18) 패스트푸드-한식-분식류 → (‘19) 패스트푸드-한식-치킨 → (’20) 패스트푸드-제과제빵류-한식 ㅇ 소비자가 음식을 선택할 때에는 맛과 가격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음식점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청결도를, 배달음식의 경우 배달비용을 포장음식의 경우 음식의 양을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음식 선택 시 고려사항 - 방문(1-2-3위) : (’16~‘19) 맛-가격-위치접근성 → (‘20) 맛-가격-청결도 - 배달(1-2-3위) : (‘16~’17) 맛-가격-신속제공 → (’18~‘19) 맛-가격-주문편리성 → (’20) 맛-가격-배달비용 - 포장(1-2-3위) : (’16~‘19) 맛-가격-위치접근성 → (’20) 맛-가격-음식의 양 □ 농식품부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은 “외식업 경영전략을 수립할 때에는 앞으로 유행할 소비자의 행동과 문화를 이해하고 변화를 예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ㅇ “이번에 발표하는 2021년 외식 경향 및 소비 정보가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업계의 내년도 사업 계획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ㅇ 앞으로도 다양한 외식관련 정보 제공 뿐만 아니라 외식업계, 소비자와의 소통을 적극 확대하여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 2020. 11. 25.] |
|||
목록 | |||
다음게시물 | 다음게시물이 없습니다. [농식품부] 코로나19 이후 식품·외식산업 전망은? | ||
---|---|---|---|
이전게시물 | 이전게시물이 없습니다. [농식품부] 지능형 축사 감지기(센서) 국가표준(KS) 신규 제정 |